말초성 중추성 어지럼증은 어떻게 다를까?

말초성 중추성 어지럼증은 어떻게 다를까?

어지럼증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봤을 거예요. 이비인후과에 내원하는 환자의 80%가 어지러움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우선 어지럼증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먼저 말초성 어지럼증인지 중추성 어지럼증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어지럼증은 누구나 한 번쯤 경험해봤을 거예요. 이비인후과에 내원하는 환자의 80%가 어지러움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우선 어지럼증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먼저 말초성 어지럼증인지 중추성 어지럼증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어지럼증 증상 자가진단 구역, 구토를 동반한 어지럼증이다.

가만히 있어도 떨리고 특정 자세에서 어지러움을 느끼는 언어장애가 생기거나 사물을 인식하기 힘들다.

어지럼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진다.

만약 해당되는 일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말초성 현기증의 대표적인 원인-이골증, 전정 신경염, 메니에르 병 말초성 현기증은 달팽이 관에 인접한 전정 기관, 작은 반구관에 문제가 생겨서 어지럼이 발생합니다.

말초성 현기증은 전 세계가 빙빙 도는 것 같은 느낌의 회전성 현기증을 느끼고 땅이 아래로 사라지는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갑자기 현기증이 하는 것이 많아, 몇시간에서 며칠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말초성 현기증의 가장 대표적인 어지럼증 질환은 양성 자세 현훈로 불리는 이골증입니다.

머리 위치와 목을 돌릴 때마다 회전성 현기증이 나타나면서 전정 기관의 돌 가루가 세 필 환 관 내부에 들어 머리 위치가 바뀔 때마다 현기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안진 검사를 통해서, 귀의 전정 기관의 문제인지 중추 신경계의 문제인지 판단하고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골증은 돌 가루 치환 법을 통해서 이탈한 돌 가루를 원위치로 돌리는 치료가 가능하며 현기증이 곧 좋아질 거예요. 전정 신경염은 전정 기관을 담당하는 신경의 손상으로 현기증을 호소하며 몇시간에서 며칠까지 이어지는 어지럼증 질환입니다.

보통 한쪽 귀에서 나타나는 것이 많아 급성기에는 너무 어지럽지만 자연스럽게 금방 나아질 수도 있습니다.

메니에르 병은 반복되는 어지럼과 난청, 이명, 귀 충감 등의 증상이 수반될 경우, 메니에르 병을 유사할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는 아래 림프관의 중하 림프액이 비정상적으로 압력이 높아지면서 시모 림프관이 붓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림프관이 터져서 현기증을 일으킵니다.

중추성 어지러움의 원인 – 소뇌 이상, 뇌졸중, 뇌종양, 수막염 등 중추성 어지럼증은 말초성 어지럼증에 비해 일반적인 질환은 아니지만 소뇌와 관련된 기관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중추성 어지럼증은 뇌경색, 뇌출혈, 뇌종양, 수막염, 다발성 경화증 등 다양한 질환으로 나타나 다른 질환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초성 어지럼증 중추성 어지럼증 지속시간 간헐적 지속적 회전방향 일측성 다양한 방향의식 소실 없음 특이한 자세불안 약간의 자세불안 호소 심각한 자세불안 호소 뇌신경증상 드물게 귀증상(난청/이명 등) 동반자 회복여부 빠른 회복 느린 회복말초성 어지럼증 중추성 어지럼증 지속시간 간헐적 지속적 회전방향 일측성 다양한 방향의식 소실 없음 특이한 자세불안 약간의 자세불안 호소 심각한 자세불안 호소 뇌신경증상 드물게 귀증상(난청/이명 등) 동반자 회복여부 빠른 회복 느린 회복말초성 어지럼증 중추성 어지럼증 지속시간 간헐적 지속적 회전방향 일측성 다양한 방향의식 소실 없음 특이한 자세불안 약간의 자세불안 호소 심각한 자세불안 호소 뇌신경증상 드물게 귀증상(난청/이명 등) 동반자 회복여부 빠른 회복 느린 회복어지럼은 1)회전성 현기증의 유무 2)머리 지속 시간 3)어지럼과 따른 증상을 체크하고 현기증의 원인을 찾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난청, 이명, 귀 충감 등이 동반할 경우에는 전정 기관 이상으로 어지럼이 발생할 확률이 높지만 현기증의 심한 두통, 안면 마비 등이 동반할 경우에는 위험하니 중추성 현기증을 알아봐야 합니다.

어지럼 증세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뇌 질환 감별을 위해서 정밀 검사를 받는 게 좋습니다.

비디오 안진 검사(VNG)뇌 혈류 검사, 뇌/전정 유발 전위 검사 자율 신경계 검사 뇌파 검사, 청력 검사, 자기 공명 영상(MRI)검사, 컴퓨터 단층 촬영(CT)등을 통해서 검사를 실시합니다.

다양한 원인으로 어지러울 만큼 예방 방법도 다양합니다.

음주, 흡연, 카페인 등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로나 스트레스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평소 적당한 휴식과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뇌 혈관 질환 뇌 중풍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관리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어지럼증은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치료를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치료를 하지 않으면 증상이 오히려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개인마다 증상도 다르고 원인도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말초성 중추성 어지럼증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감사합니다 :-)리사운드 보청기 경인지사 인천광역시 부평구 경원대로 1366 스테이션타워 3층리사운드 보청기 경인지사 인천광역시 부평구 경원대로 1366 스테이션타워 3층리사운드 보청기 경인지사 인천광역시 부평구 경원대로 1366 스테이션타워 3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