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의 원인 초기 증상, 요산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 마른 하늘에 벼락을 맞은 것 같은 기분, 내 인생에서 이런 통증은 없었다, 피부를 가르는 통증,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 등 통풍으로 인한 통증에는 여러 가지 말이 있는데 상상이 되시나요?통풍은 개인적인 경험으로 같은 자극이 들어가도 사람마다 상황에 따라 느끼는 정도는 다를 수 있지만 통풍은 일반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통증 중 최고라고 할 정도로 심합니다.
예로부터 많이 묘사되어 왔는데 동의보감에는 ‘통풍 증상은 호랑이 백 마리가 물어뜯는 것과 비슷하다’고 적혀 있고 서양의학이 선구자인 히포크라테스 문헌에는 ‘악마가 물어뜯는 듯한 통증’이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통풍 증상
통풍 증상
* 요산의 역할: 직립보행, 지능발달, 장수명 요산이 많이 들어가고 배출되지 않고 많으면 축적되어 결정체를 만들어 염증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바늘 모양의 요산 결정체인 뾰족한 바늘이 자신의 몸을 찌르는 것과 같아 통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요산결정체가 관절액에 쌓여 찌르게 되고 찔러오는 통증과 함께 염증까지 유발하여 염증으로 인한 붓기, 통증을 동반하게 되어 상상 이상의 가장 큰 통증을 겪게 됩니다.
– 통풍은 발생 빈도는 낮지만 여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지만 여성의 경우는 여성호르몬이 요산 배출을 돕고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예방되지만 여성호르몬이 저하되는 폐경이 되면 요산이 축적되어 통풍이 발생합니다.
통풍 환자 수가 늘고 있지만 환자 수는 약 46만 명에 육박하고 있지만 해마다 늘고 있어 최근 4년간 12만 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통풍의 원인의 대표적인 원인은 서구화된 식습관이 원인이 아닐까 추정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통풍이라고 하면 임금님의 병, 귀족의 병으로 풍요롭게 먹을 수 있는 일부에만 해당했지만 요즘은 누구나 예전 임금님처럼 좋은 것을 많이 먹고 먹는 것에 비해 적은 활동량으로 비만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 몸 상태는 과거 임금님이나 귀족의 몸 상태와 같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풍 원인
– 통풍에 안 좋은 음식, 맥주와 치킨은 통풍에 안 좋다고 너무 잘 알려진 음식인 줄 몰랐다, 이건 괜찮겠지 하고 지나쳤던 의외의 음식이 있습니다.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
1) 콜라, 사이다: 과당탄산음료나 일부 과일주스의 경우 단맛을 내기 위해 과당을 첨가하는데 과당이 통풍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통풍 때문에 맥주 대신 사이다를 드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마찬가지로 사이다도 좋지 않습니다.
과당은 분해되어 푸딩이 만들어지는데 푸딩이 몸에 들어가면 통풍을 유발하는 요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통풍 염증이 생기는데 타오르듯이 불붙은 곳에 기름을 붓는 것과 같습니다.
2) 곱창, 얼룩조 등 동물 내장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인 소나 돼지 내장류로 곱창을 좋아하는 이유는 감칠맛이 있기 때문입니다.
푸딩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 어떤 것인지 다 외우기 어렵기 때문에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은 감칠맛나는 음식은 푸딩이 많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등 푸른 생선이 머리가 좋아지면 아이들에게도 먹이는데 푸른 생선을 먹게 되면 머리가 좋아지는 이유는 여러 성분이 있겠지만 요산도 그 중 하나로 요산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푸딩이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몸에 좋은 생선도 너무 많이 먹으면 문제가 됩니다.
몸에 좋다고 생선만 너무 많이 먹으면 요산 수치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이미 요산 수치가 높은 사람이라면 생선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모든 생선이 요산의 수령이 높은 것은 아니고 참치나 멸치, 고등어가 문제가 되지만 상대적으로 장어에는 별로 없습니다.
저런 거 안 먹고 어떻게 사냐고 하시겠지만 과유불급, 항상 과식해서 문제가 됩니다, 항상 아무거나 적당히 먹으면 어떤 음식도 못 먹는 게 없어요.
– 통증이 자주 발생하는 시간, 보통 낮보다는 밤에 통증이 더 심합니다.
전형적인 환자 유형으로는 저녁 모임에 가서 맛있는 고기와 갈라진 음식을 먹고 술을 많이 마시고 집에 와서 누웠는데 갑자기 자다가 일어나서 다리가 너무 아프고 다리가 부어있는 것이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체온이 낮으면 결정체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는데 자면서 체온이 떨어지면서 그 시간대에 많이 생기는 거죠. 겉으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방치하기 쉽고 더 위험해집니다.
– 통풍을 방치하면 합병증이나 통풍은 관절 통증만 초래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의 주요 장기까지 손상됐을 수 있습니다.
요산 덩어리가 밖으로 침착한 것이 보일 정도라면 이미 전신 조직의 혈액에 퍼져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요로결석과 신장 건강 악화 요로결석이 요산에 의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요산결정체가 관절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에도 침착될 수 있고 요도에 결정체를 만들면 요로결석을 일으켜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고 단순히 결석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신장기능 자체의 기능 이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생기기 전에 미리 요산조절을 잘 해서 적절한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높은 요산 수치가 신장 기능을 저하시키는 위험인자가 될 수 있으며 통풍이 있는 사람의 경우 신장질환 위험률이 30% 이상 증가하고 신부전 위험률은 200%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산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신장 건강 관리에도 중요합니다.
* 심장질환 요산은 혈관 염증을 조장하기 때문에 가장 무서운 질환인 심근경색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요산을 잘 관리하는 것이 긴장과 심장 건강에도 중요한 영향이 있습니다.
통풍이라는 질병은 단독으로 오기보다는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과 함께 동반하게 되므로 통풍 치료사의 기저질환을 함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은 관리만 잘하면 극복할 수 있는 질병으로 많은 부분 예방도 가능하고 특히 한 번 생긴 이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수적이며 관리를 하지 않고 방치하면 전신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